1. 비전과 목표
2. 특성화 분야 교육과정 개편 및 운영 현황
구분 | 내용 |
---|---|
교과목 개편 | 가상.증강현실 교과목 18개 과목을 신설하여 2014년 1학기 및 2학기 교과목으로 채택하여 운영 |
3. 특성화 분야 기술개발, 기업지원, 인력교류 현황
구분 | 내용 |
---|---|
EON Reality 및 리치앤타임과 협업 (2014.2) |
우리대학의 특성화사업에 참여하는 EON Reality와 리치앤타임은 가상현실 및 증강현실 분야에서 많은 기술을 보유하고 있어 우리대학과 협력을 통한 전문가 교육, 공동기술개발 등을 수행 디스플레이 : 홀로그램, 무안경 3D 디스플레이 등 시각 기술 디지털소재 : Shader로 재질감, 표면처리, 후가공요소 개발 디바이스 : 오감을 실시간 구현 가능하게 연동하는 기술 AR기술 : 감성, 인지, 인간공학을 통한 증강현실 구현 시뮬레이션 : 그래픽스시스템 최적화 기술개발 |
(주)인터탭과 협업 (2013.11) |
인터탭은 가상현실분야 국내 많은 제작 노하우를 보유한 업체로 우리대학의 특성화분야와의 공동과제 수행, 교육, 산학협력 연계 등을 수행 가상현실 체험관, 한국원자력발전소 시뮬레이션 등 과제 수행 |
서울미디어랩(주) (2013.3) |
서울미디어랩은 영상콘텐츠 제작 및 교육 전문기관 |
- 새로운 디자인과 공학의 융합 패러다임을 창조하여 선도함
- 4개의 학과(영상예술디자인학과, 시각정보디자인학과, 멀티미디어학과, 컴퓨터공학과)중심으로 매년 총 40명의 학생을 모집하여 3년 과정
Track (2학년, 3학년, 4학년)을 이수하는 것을 목표로 함. 추후에 4개의 학과를 비롯한 전체 공학계열 예능계열로 확대 - 본교의 2014학년도 연계전공 신규 개설 교육과정 구성 기본방침에 따르는 학점을 이수할 경우, Certification 제공 및 가상.증강현실 수업에
진행하는 작품으로 각 과의 졸업 작품을 대처할 수 있음
단계 | 목표 | 주요추진내용 | 추진방법 및 전략 | |
---|---|---|---|---|
1 | 입문과정 | 융복합 기초학습 | 과학, 공학, 인문학, 디자인, 예술 등의 기초 능력 배양 | 전공교육과정 개발 개편 |
2 | 발전과정 및 개발과정 |
신기술 융복합 능력 배양 |
다양한 신기술에 대한 이해와 지식을 바탕으로 컨셉을 구체화하고 이를 신기술의 새로운 가치를 창출해내는 능력 향상 |
전공교육과정 심화전공 교육과정 |
가상.증강현실 기술기반 융복합 |
컨셉을 구현하기 위해 다양한 기술에 관한 지식과 경험을 필요로 하며, 기술의 소재를 파악하고 사용법을 익히기 위해 VR, AR 등 다양한 소재 및 신공법에 대한 폭넓은 이해 및 실습을 통한 경험 |
심화전공 교육과정 캡스톤 디자인 |
||
3 | 통합과정 | 산학협력 기반 비즈에듀 |
새로운 비즈니스 생태계에 적응하고 기회를 창출하기 위해 창업가 정신, 전략과 경영 등의 이해를 도모 |
산업체 현장파견 교육 효율 극대화 현장실습을 통한 실무 경험 |
4. 교과구성
단계 | 목표 | 주요추진내용 | 추진방법 및 전략 | |
---|---|---|---|---|
2 | 입문과정 | 융복합 기초학습 | 창의형 교육 | 컨셉 드로잉 영상디자인 감성공학과 감성디자인 Visual Communication Design C언어 비주얼C++ 2D 컴퓨터그래픽스 3D 컴퓨터그래픽스 1 |
3 | 발전과정 및 개발과정 | 신기술 융복합 능력 배양 | 창의형 교육 실무형 교육 |
미디어 인터렉션 디자인 디지털크리에이쳐 3D모델링 3D 컴퓨터그래픽스 2 |
가상.증강현실 기술기반 융복합 | 실무형 교육 | 3D GIS Design Enterprise Workshop 가상.증강현실 프로젝트기획 Eon 스튜디오 |
||
4 | 통합과정 | 산학협력 기반 비즈에듀 | 실무형 교육 | Eon 프로젝트 증강현실 제작실습 가상.증강현실 인터페이스 디자인 인터렉티브 프로그래밍 캡스톤 디자인 1 (R&D) 캡스톤 디자인 2 (Bizedu) 캡스톤 디자인 3 (졸업작품 프로젝트) 현장실습 |
5. 연차별 사업 추진 일정
NO | 사업추진내용 | 1차 년도 | 2차 년도 | 3차 년도 | 4차 년도 | 5차 년도 | 비고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
1 | 센터 구축 | ||||||
2 | 교육과정 개설 | ||||||
3 | 교육과정 운영위원회 개최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