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) 융복합교육을 위한 교수진의 우수성
- 첨단몰입형체험콘텐츠는 3D그래픽디자인 설계 및 제작과정, 컴퓨터비전 및 영상처리, 모션센서, 동작인식 기술 등 다양한 공학기반 프로그래밍 과정을 통하여 완성되어지는 대표적인 융복합 분야로서, 본 대학의 공학, 보건학, 체육학, 교육학, 예술학, 인문학 등 다양한 학과들이 가지고 있는 학문적 지식들과 연계함으로서 가치있고 경쟁력있는 콘텐츠로 개발할 수 있는 가능성이 무궁무진함
- 첨단디지털 가상,증강현실센터를 기반으로 전문적인 가상현실, 증강현실 실무교육이 가능한 HW/SW 구축, 콘텐츠 및 SW개발 교육을 위한 전문 교강사 인력확보, 현장학습 및 인턴쉽, 글로벌 프로젝트 등을 추진하고자 첨단몰입형체험콘텐츠 전문가 양성이 가능한 인프라를 기 확보하였으며 대학원 석사과정 개설을 대학원 석사과정 개설을 통해 고등교육을 지속할 수 있는 여건을 갖춤
계열 | 학과 | 교수진 (전임교원) | 학생 수 |
---|---|---|---|
공학계열 | 컴퓨터학과 | 12명 (내국인 11명, 외국인 1명) | 360명 |
멀티미디어학과 | 10명 (내국인 9명, 외국인 1명) | 320명 | |
예술계열 | 영상예술디자인학과 | 9명 (내국인 8명, 외국인 1명) | 360명 |
시각정보디자인학과 | 11명 (내국인 10명, 외국인 1명) | 360명 |
2) 지역연계 산업환경의 우수성
- 본 대학이 위치한 충남은 충남테크노파크, 자동차부품혁신센터, 바이오기술개발센터, 디스플레이기술센터 등 반도체, 첨단영상, 디스플레이, 바이오, 자동차부품에 관한 전략산업 직접단지가 근접되어 있음으로서 향후 가상현실, 증강현실이 필요한 기업과 연계된 산학프로젝트를 발굴하고 수행할 수 있는 최적의 조건임
3) 전문 HW/SW 인프라의 우수성
- 본 대학의 첨단디지털 가상,증강현실센터는 아래와 같은 최신의 교육용 첨단몰입형체험콘텐츠 제작에 필요한 HW/SW를 확보하고 있음. 이러한 인프라는 융복합교육 뿐만 아니라 학생들이 콘텐츠 아이디어를 구체화, 현실화 시킬 수 있도록 상시적으로 활용가능하게 운영하고 있음
기자재 및 시설명 | 규 격 | 수 량 | 용 도(성능) | |
---|---|---|---|---|
기자재 | 입체영상 프로젝터 | NP-PA500U | 2 | 가상현실 시뮬레이션/테스트 |
VR 워크스테이션 | T3610 | 1 | 교강사 VR/AR교육전용 | |
실버스크린 | set | 2 | 가상현실 테스트 시연용 | |
3D디스플레이 시스템 | set | 2 | 가상현실 시뮬레이션 이동형 테스트기기 | |
이동형 스탠드 | set | 2 | 가상현실 시뮬레이션 이동형 테스트기기 | |
그래픽 워크스테이션 | set | 4 | VR/AR 콘텐츠SW개발 | |
입체안경, 트래킹디바이스, HMD, 3D마우스 | set | 1 | VR/AR 콘텐츠SW개발 및 시연 | |
Passive 입체모니터시스템 | set | 10 | VR/AR 콘텐츠SW개발 | |
Graphic 워크스테이션 | set | 35 | VR/AR 콘텐츠SW개발 | |
Bumblebee 카메라 | set | 1 | VR/AR 콘텐츠SW개발 | |
3D 스캐너 | set | 1 | VR/AR 콘텐츠SW개발 | |
시설 | 가상현실 실습실 | 112.12㎡ | 1 | 교육실습 |
랩실/세미나실 | 45.28㎡ | 1 | 연구/세미나 | |
SW | EON Studio | copy | 40 | VR콘텐츠 제작 및 교육/실습 |
3DSMax | copy | 40 | 3D디자인 제작 및 교육/실습 |